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권익옹호 권리침해, 일상적 활동 옹호 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합니다.

인권운동하는 모습

당사자 옹호교육
장애인 스스로가 자신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원인 옹호교육
장애인을 가족으로 두고 있거나, 장애인과 함께 활동하는 지원인들에게 발달장애인 양육법, 장애인권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투표하는 모습

피해사례 사후지원
장애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사례 발생시 법률적, 의료적, 복지적 지원을 제공하여 피해사례로 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민 옹호 활동가 육성사업
장애인과 지역주민의 긍정적 교류를 통하여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하며, 이를 통한 지역사회통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권익옹호사업]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의 발달장애인옹호지원모임-옹호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22.01.14

  • 작성자 김현지
  • 조회수 1237
  • 첨부파일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추위를 날려버릴 발달장애인옹호지원모임 

소식이 들렸습니다~!

 

발달장애인옹호지원모임은 일상적 옹호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자기옹호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3분기에 진행되었던 옹호지원모임에서는 다양한 사례공유를 통해 옹호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이때 당사자들께서 언급하셨던 사례를 중심으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로는 성인권교육입니다!

구성원들이 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하고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남자 구성원들과 여자 구성원들을 나누어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남자 구성원분들은 좋아하는 마음 표현하기, 올바른 이성교제와 스킨십에 대한 주제

여자 구성원분들은 좋아하는 마음 표현하기, 올바른 스킨십과 성폭력에 대한 주제로 2회기씩 진행되었습니다.

 

강사님께서 다양한 사진 및 영상자료, 그림자료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해주시어 참여자분들의 집중도가 쑥쑥 올라갔습니다.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도와주기", "칭찬하기", "선물주기" 등이 있는데요, 여러분들에게 맞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내가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마음을 표현하면 된답니다^^

 

또한 데이트 계획을 세우며 연습해보기, 연인/친구사이에 가능한 스킨십과 불가능한 스킨십,

거절하는 방법, 성폭력의 의미와 사례 공유에 대해 교육하고 상황극을 통해 간접적인 경험도 해보았습니다. 

 

4명의 장애가족이 4개의 테이블에 한 명씩 앉아있음. 테이블마다 방역용 투명벽이 세워져있음. 왼쪽 중앙에 프로젝트포인터를 든 강사가 서있음. 스크린에는 여섯 개의 그림이 나열되어 있는 교육자료 PPT가 띄워져 있음.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음. 오른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승가원 ci.
 

 

두 번째로는 연극심리상담을 통한 위로와 공감 입니다.

과거 따돌림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과 일상생활 속에서 상처 받은 기억들을 치유하기 위해 연극심리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치료사님들과 내면의 이야기를 나누고 피노키오 이야기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점검하고 건강하게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쁜 친구를 혼내주기, 제페토 할아버지께 위로받기, 괴롭힘을 당했을 때 "하지마!!"라고 표현하기 등의
극 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8명의 장애가족들이 원형으로 둘러앉도록 배치된 의자에 앉아있음. 회색 패딩을 입은 장애가족이 이야기를 하고 있고 다른 장애가족은 경청하고 있음.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음. 오른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
 

 

마지막으로 "너는 사랑스러워!", "너는 정말 대단해!", "너는 소중한 사람이야!" 라고 크게 외치며

놀이를 통해 자존감도 향상하고 공감과 위로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두 달동안 발달장애인옹호지원모임에서는 두 가지의 주제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발달장애인옹호지원모임에서는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자기옹호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