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주기에 따른 통합적인 지원 지역사회에서 장애인들의 생애주기별(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욕구를 파악하여 의료, 교육, 지업, 사회, 심리 등 체계적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치료받는 모습

사회적응지원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따른 적절한 지원을 준비하고 각 시기별로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긴급돌봄서비스
장애인 부모의 긴급사유 발생 또는 다른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일시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예활동 및 취미생활하는 모습

여름통합캠프 진행
마음껏 뛰어놀고, 물놀이 하기 힘든 중증장애가족들을 위해 1박 2일 여름통합캠프를 진행함으로써 장애가족들의 건강한 놀이활동과 여가생활을 지원합니다.
평생교육지원
상대적으로 평생교육의 기회가 적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취미생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건강한 여가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합니다.
문화여가지원사업
자조모임 활동을 통해 장애인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더하여, 다양한 체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장애인들의 정서안정 및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생애주기별사업]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찾아가는 전환교육’

2022.06.02

  • 작성자 강하연
  • 조회수 1236
  • 첨부파일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직업지원팀에서는 매주 화요일 다원학교에서 찾아가는 전환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전환교육이란?

18세 이상의 특수교육 대상자를 대상으로 성인기에 직면할 상황에 대해서 파악하여 안정적인 성인기 전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남자장애가족이 앉아있고 뒤에 직원이 서서 그림을 들고있다. / 오른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지난주 전환교육에서는 참여자들이 담당자의 교육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참여자가 스스로 교육에 참여해보았습니다.

 

그림을 설명하고, 맞추는 퀴즈를 하고 있다. 여자가족이 서서 그림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남자 장애가족이 앉아서 그림을 맞추고 있다. 직원은 앉아있는 남자 장애가족 뒤에 서서 그림을 들고 있다. / 오른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여러 가지 직업이 그려져 있는 종이를 보고 다른 참여자에게 직업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다른 참여자가 이를 맞추며 직업의 종류와 특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스피드 퀴즈를 진행하였습니다.

 

여자 장애가족이 의자위에 앉아있고 그 뒤에 남자 직원이 서서 그림판을 들고있다. / 오른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참여자 한 분은 "교육을 들으면서 직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다른 참여자의 말과 행동을 보면서 직업을 생각하다보니 쉽게 이해 될 수 있었다" 라고 말씀해 주시면 만족감을 표현해주셨습니다.

 여자 장애가족이 그림을 설명하고 있고, 다른 여자 장애가족이 의자에 앉아 그림설명을 듣고 그림이 무엇인지 맞추고 있다. 의자에 앉아있는 여자장애가족 뒤에 남자 직원이 서서 그림판을 들고있다. /오른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ci

앞으로있을 전환교육 프로그램 기간 동안 참여자들에게 더 다양한 정보와 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