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2016 승가원 사업보고

2017.02.12

  • 작성자 관리자
  • 조회수 4118
  • 첨부파일
<2016 주요연혁>

2016.02, 서울희망행복마을 건립을 위한 건축설계 제안공모 설계업체 선정
2016.03, 장애가족 재능지원 및 자립을 위한 특화사업 '승가원 배드민턴선수반' 발대식
2016.05, 승가원 장애가족 생산품 '가원이네 밥엔발아잡곡' 출시
2016.09, 서울희망행복마을 건립을 위한 건립부지 건물철거 진행
2016.12, 서울희망행복마을 건립부지 지질조사 시행


장애가족의 더 건강한 생활을 만듭니다
장애가족이 맞춤형 치료를 받고 있는 사진이다
장애유형별, 발달수준별 의료지원

 장애가족들이 항상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지내길 바라는 애틋함이 담긴 소중한 후원금은 
장애가족들의 맞춤형 재활치료와 의료지원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마다의 꿈이 있는 장애가족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재활치료와 의료지원은 희망을 이끄는 큰 연결고리입니다. 
특히 장애아동들의 경우 적절한 조기개입이 장애정도를 완화시킬 수 있기에
승가원은 다양한 재활치료와 수술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후원가족님들의 소중한 나눔이 모여 장애가족들은 올 한 해도 건강한 삶을 향해 발돋움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에도 장애가족들이 더 건강한 한 해를 보낼 수 있도록 후원가족님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함께여서 행복합니다
어울림한마당 중 공연을 하고 있는 장애가족들의 모습이다
행복한 공방

발달장애가족들은 비누 만들기와 목공예 프로그램 그리고 바자회라는 새로운 도전으로 자신감을 더해 한 단계 성장해 나갔습니다. 
그 모든 순간에는 후원가족님의 나눔이 있었습니다. 
장애가족들이 앞으로 만들어갈 작품에 더 큰 꿈이 담길 수 있도록 
후원가족님의 많은 응원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어울림한마당

 승가원자비복지타운이 어느덧 올해로 개원 10주년이 되었습니다. 
이를 축하하는 '어울림한마당'으로 장애가족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함께 즐기며
승가원자비복지타운의 그동안의 발자취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긴 시간동안 장애가족들은 새로운 보금자리에 적응하는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홀로서기 위한 직업재활부터 문화 · 여가 등 생활 전반에 걸쳐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어울림한마당 한 쪽에는 그 10년의 시간을 차근차근 되짚어 볼 수 있는 사진전이 열렸습니다.
 10년의 변천사를 바라보는 장애가족들도 지역 주민들의 얼굴에도 따스한 미소가 절로 지어졌습니다. 
"가까운 곳에 있었네. 장애가족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곳 같아" 장애가족들에 대해 더 빨리 알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하는 지역주민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빠질 수 없는 장애가족들의 멋진 사물놀이 공연과 작품들에 
지역 주민들은 장애가족들의 새로운 모습에 감탄하며 한 걸음 더 가까워짐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후원가족님의 지속적인 나눔이 있다면 장애가족들은 이제 장애가 아니라 
한 마음의 이웃으로 지역 주민들과 새로운 내일을 맞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역 주민들과 장애가족들이 함께 소통의 기회가 
더욱 많아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가까운 '이웃'으로 함께하길 바랍니다.

 · 우리들의 소소한 가족캠프 사진

가족캠프에서 부녀가 요리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016년 10월, 장애 자녀를 키우는 가족들이 함께 모이는 '소소한 가족캠프'를 진행했습니다.
장애 자녀를 키우는 공통된 경험이 캠프에 모인 가족들을 서로를 연결하고 공감할 수 있는 연결 다리가 되었습니다.
부모 간의 시간을 통해 장애 자녀를 키우며 고민하는 점들에 대해 먼저 고민했던 선배 부모들의 값진 경험을 나누었습니다.
양육에 있어서 불확실했던 미래에 대해 선배 부모들을 보며 자신감을 얻기도 했습니다.
 캠프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부자캠핑 대회'는 장애자녀와 아버지가 힘을 합쳐 요리를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했기에 자녀의 장애에 대해 이해하며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하길 바라는 다정한 다짐이 이어졌습니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이기에 장애 자녀를 둔 가족들은 서로에게 공감하며 단단한 지지체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장애 자녀를 키우는 가족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후원가족님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애를 바르게 이해하는 세상을 만듭니다
장애바로알기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어린이집 아이들의 모습이다

장애바로알기활동

 장애를 이해하고 차별 없는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승가원은 
어린이집, 학교 , 기업 등에서 승가원 장애바로알기를 진행했습니다. 
눈높이에 맞춘 장애 에티켓, 시지각 협응 · 점자 · 흰 지팡이 활동 등 
장애공감활동과 인형극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에 대해 바로 알리고자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장애에 대해 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앞장 서겠습니다.

  함께 쿡

 승가원은 장애 · 비장애 청소년들이 함께 맛있는 꿈을 키워가는 '함께 쿡'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습니다. 
장애 · 비장애를 떠나 함께 음식을 만들며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함께인 것이라고, 
장애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고 비장애 청소년들은 장애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나갔습니다.
앞으로 장애, 비장애 청소년들이 세상을 맛있게 만들어갈 내일이 기대됩니다.


장애가족의 출근길을 응원합니다
발아잡곡을 생산하는 장애아동의 모습이다

발달장애가족들이 직접 생산한 가원이네 밥엔발아잡곡 출시

 승가원은 발달장애가족들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각자에게 맞는 직업을 찾는 직업훈련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장애가족들이 직접 전체 생산과정에 참여한 '가원이네 밥엔발아잡곡'을 후원가족님들께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발아땅콩' 뿐만 아니라 렌틸콩, 병아리콩 등 건강을 책임지는 다양한 잡곡들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출시된
'한끼 발아잡곡' 선물세트도 많은 후원가족님들과 인터넷을 통해서도 입소문을 타 다양한 판매처를 늘리고 있습니다.
발달장애가족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직업을 갖고 더욱 더 성장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후원가족님의 끊임없는 관심과 나눔을 부탁드립니다.

 직업재활 지원

 후원가족님의 소중한 나눔 속 장애가족들의 꿈꾸던 출근길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승가원은 장애가족들이 원하는 일과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연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면접부터 출근까지 장애가족들도 "면접은 어떤 걸 준비해야하나요?" 질문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장애가족들이 다양한 현장훈련을 통해 일터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이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승가원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리고 노력의 결실이 꽃을 피워 출근하는 장애가족들의 얼굴이 밝습니다.
 아직 더 많은 장애가족들이 기회를 기다리고 있기에 후원가족님의 
따스한 응원 속에 장애가족들의 출근길 미소를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장애가족의 꿈꾸는 내일을 응원합니다
배드민턴선수단이 체육관에서 매달을 손에 쥐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사진이다-9


승가원 배드민턴선수반 메달 쾌거

 후원가족님의 나눔 속 승가원은 배드민턴 선수반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장애가족의 재능을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장애가족들은 더욱 꿈에 집중하며 
홍콩 스페셜올림픽, 한국 스페셜 올림픽 등 굵직굵직한 대회에서 금메달의 영광을 품에 안았습니다. 
이제는 장애가 아닌 능력으로 인정받기 위한 포부를 밝히는 승가원 배드민턴 선수들입니다. 
올 한 해 많은 승가원 가족들의 가슴을 뛰게 했던 승가원 배드민턴 선수반의 도전! 
앞으로 더 많은 장애가족들이 참여하여 우수한 선수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후원가족님의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여성장애인 비누 만들기 강사 양성

 승가원은 여성아카데미 천연비누 강사반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여성장애가족들의 당당한 홀로서기를 함께했습니다. 
여성 장애가족들은 새로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다른 사람들 앞에서 선생님이라는 이름으로 당당하게 서는 뿌듯함을 느꼈던 순간들입니다.
이제는 전문 '강사'로서 주도적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여성 장애가족들의 꿈이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순간들을 그려봅니다.

 장애가족들의 요리 도전기

 전국장애인 요리경연대회는 물로 슈퍼스타 Cake 등 장애가족들의 맛있는 꿈을 향한 도전기가 계속 되었습니다. 
장애가족들의 멋진 솜씨는 후원가족님의 소중한 나눔 속 요리에 대한 열저에 집중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맛있는 요리로 장애가족들이 만들어가는 꿈, 후원가족님 앞으로도 더욱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장애가족의 행복한 웃음을 키웁니다
수영장에서 선글라스를 쓰고 튜브에 앉아 있는 장애가족의 사진이다-11


승가원여름통합캠프

 장애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승가원여름통합캠프는 장애가족들이 가장 손꼽아 기다리는 날입니다. 
달콤한 간식과 시원한 물놀이 및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장애가족들의 입가에 미소가 절로 지어집니다. 
평소 물놀이의 기회가 많지 않았던 장애가족드은 함께 모여 즐기는 물놀이에 첨벙첨벙 뛰어 오르는 물방울마다 행복이 솟구쳤습니다.
 무더운 여름 장애가족을 떠올려주시는 후원가족님들의 더 큰 나눔이 있기에 장애가족들은 더 시원한 여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올 여름에도 장애가족들이 더 행복한 웃음을 키울 수 있길 기대합니다.

 구석구석 서울나들이

 후원가족님들의 따스한 응원 속 평소 이동이 어려운 휠체어를 타는 뇌병변 장애가족들이 
봉사가족들과 함께 서울의 구석구석을 탐방하며 새로운 경험을 쌓아갔습니다.
 문턱을 넘어 원하는 곳을 다니는 나들이는 승가원 장애아동들이 자신의 장애에 한계를 두지 않고 
즐거운 일상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 즐거운 자신만의 여가생활을 찾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장애아동들이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태권도 교실 사진
태권도교실에 참여한 장애아동이 발차기를 힘차게 하고 있는 사진이다

 후원가족님의 나눔 덕분에 승가원에는 지난 해 처음으로 태권도 교실이 진행되었습니다. 
척이나 기다려왔던 만큼 멋진 도복을 차려입은 장애아동들은 싱긍벙글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태권도 교실은 성장기의 장애아동들이 건강한 몸을 키우는 것은 물론 
예의를 지키는 방법도 배우며 한 뼌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활동에 도전하며 장애아동들은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웃음을 키워갑니다.
"태권!" 장애아동들의 우렁찬 외침을 응원 부탁드립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