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권익옹호 권리침해, 일상적 활동 옹호 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합니다.

인권운동하는 모습

당사자 옹호교육
장애인 스스로가 자신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원인 옹호교육
장애인을 가족으로 두고 있거나, 장애인과 함께 활동하는 지원인들에게 발달장애인 양육법, 장애인권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투표하는 모습

피해사례 사후지원
장애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사례 발생시 법률적, 의료적, 복지적 지원을 제공하여 피해사례로 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민 옹호 활동가 육성사업
장애인과 지역주민의 긍정적 교류를 통하여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하며, 이를 통한 지역사회통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서로 존중, 다름의 이해" 인권교육

2023.12.08

  • 작성자 박경림
  • 조회수 206
  •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한 인권교육 소식, 함께 보시죠!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난 915일에 권리 및 인권에 대한 이해 향상을 주제로 진행된 인권교육이 긍정적인 반응 속에서 마무리된 후

지난 1129일에는 서로 존중, 다름의 이해를 주제로 인권교육이 진행되었다고합니다. 

지체/뇌병변 참여자부터 보호자, 인권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이용인 분들께서 많은 참여를 해주셨는데요~! 

 

인권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들과 강사의 모습. 열 명 정도 되는 참여자들은 강의실에 둥그렇게 놓여 있는 테이블에 앉아 강의를 듣고 있다. 휠체어를 타고 있는 참여자도 두 명 있다. 강사는 빔프로젝터 앞에 서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승가원ci' 삽입
 

자기소개로 시작된 교육!

처음에는 부끄러워하다가도 언제 그랬냐는 듯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열심히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 네 명이 일렬로 앉아있는 모습. 왼쪽 두 명은 테이블 아래 손을 내리고 의자에 기댄 자세로 앉아 교육에 집중하고 있고, 오른쪽 두 번째에 앉은 참여자는 테이블에 양손을 올려 턱을 괴고서 교육을 듣고 있다. 맨 오른쪽 참여자는 옆 참여자에 반정도 가려져 있다. 왼쪽 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승가원ci' 삽입
 

뒤이어 각자 경험했던

가족과 나의 다른 점, 친구와 나의 다른 점.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다른 점' 에 대해 소통하였습니다.

각자 다른 경험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교육이 끝난 뒤, 참여자분들께서는 

인권교육은 정말 필요해요!”, “오늘 이렇게 인사했으니까 이제 오고가며 인사 나눠요”, “앞으로는 내가 먼저 반갑게 인사해볼게요

등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장애가족이 상호 이해와 존중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승가원 되겠습니다.

많은 응원 바랍니다~!

정기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