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승가원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장애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합니다.

장애인 스스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권익옹호 권리침해, 일상적 활동 옹호 등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합니다.

인권운동하는 모습

당사자 옹호교육
장애인 스스로가 자신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원인 옹호교육
장애인을 가족으로 두고 있거나, 장애인과 함께 활동하는 지원인들에게 발달장애인 양육법, 장애인권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투표하는 모습

피해사례 사후지원
장애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사례 발생시 법률적, 의료적, 복지적 지원을 제공하여 피해사례로 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민 옹호 활동가 육성사업
장애인과 지역주민의 긍정적 교류를 통하여 장애인 권익옹호 활동을 지원하며, 이를 통한 지역사회통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나를 멋지게 소개하는 한장 소개서 작성 워크샵

2023.04.28

  • 작성자 박나연
  • 조회수 482
  •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 

2023년부터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사람중심기반 평생돌봄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아주 특별한 활동을 진행하였다고 하는데요, 

 

그 현장속으로 가볼까요 ?? 

 

 

 

그 활동은 바로바로 !!!!!

나를 멋지게 소개하는 '한 장 소개서' 만들기

 

 

 

강의실에 참여인들이 앉아있고, 빔프로젝터에 한장소개서가 필요한 이유가 적혀있는 ppt가 나와있다. 셔츠와 니트조끼를 입은 여자사회복지사가 마이크를 들고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우측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 삽입.

 

"오늘 우리 뭐하는거에요?!" 

 

"나를 소개하는 한 장 소개서? 그게 뭐지?"

 

라는 궁금증을 가진 당사자 분들에게 

 

한 장 소개서를 만드는 이유와 앞으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책상에 주황색 박스가 올려져있고, 자주색 셔츠를 입은 남자와 회색 자켓을 입은 남자가 이야기를 나누며 한 장 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는 모습이다. 우측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삽입.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사람중심실천위원회 위원들과 당사자 분들이 1:1로 짝을 이루어 

 

당사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모으기 위해 다양한 질문과 답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악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뭐에요? 사람, 물건, 눈에 안보이는 것 어떤거든!"

 

"관악님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꼭 알아야하는 것들이 있나요?"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떻게 하면 기분이 풀리나요? 등!

 

 

하늘색 셔츠에 조끼를 입고 있는 직원과 흰색검은색 줄무니 티셔츠를 입은 장애인 당사자가 이야기를 나누며 종이에 한 장 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는 모습이다. 우측하단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삽입.

 

예시로 드린 질문지에 대해 하나씩 신중히 답을 다는 당사자 분도 계셨답니다!

 

당사자에 대해 더 자세히, 많은 것들을 알기 위한 탐구 시간이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됐습니다!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고, 이런 질문들은 받아본 적이 없다며 당황하는 모습들도 있었지만

 

활동 시간이 지나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자신의 새로운 모습들을 발견하면서

 

즐거워하시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 장 소개서'에는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사진도 들어가게 되는데요! 

 

시설의 베란다에서 여성사회복지사가 즉석카메라를 들고 있고, 그 앞에 빨간색 검은색 배색 바람막이를 입은 장애인당사자가 왼손으로는 한장소개서를 들고 오른손으로는 손을 펴 볼이며 포즈 취하고 있는 모습이다. 우측하단 장애가족 행복지킴이 승가원 ci삽입.

 

즉석사진기로 내가 좋아하는 포즈나 이미지를 정하여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오늘 하루, 짧은 시간동안 진행된 활동만으로 당사자 한 분 한 분에 대해 잘 알기는 어렵겠지만,

 

지속적으로 만나뵈면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자 분들이 적어주신 '나를 가장 잘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억해서 

 

우리 참여자 분들이 원하는 방법으로 존중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당에 초록색 카펫이 깔려있고 의자가 놓여져있다. 의자에 이용인들이 자신이 만든 한 장 소개서를 들고 앉아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앞에 의자에는 다섯 명의 이용인들이 의자에 앉아있고 뒷 줄에는 서서 다섯 명의 이용인들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우측하단 장애가족행복지킴이 승가원 ci삽입.

 

 

워크샵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려주신 참여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정기후원신청